전송계층 : 프로토콜 내에서 송신자와 수신자를 연결하는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층 ▶ IP에 의해 전달되는 패킷의 오류를 검사하고 재전송 요구 등의 제어를 담당 ▶이러한 전송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이 바로 TCP와 UDP임
1.TCP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
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는 연결 지향적 프로토콜 ▶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연결된 상태에서 데이터를 주고받는 프로토콜
인터넷상에서 데이트를 메세지 형태로 보내기 위해 IP와 함께 사용하는 프로토콜
IP가 데이터 전송을 처리, TCP는 패킷 추적 및 관리
3-Way handshaking과정을 통해 연결 후 통신을 시작하는데, 흐름제어와 혼잡제어를 지원하며 데이터의 순서를 보장 ▶흐름제어 : 보내는 측과 받는 측의 데이터 처리속도 차이를 조절해주는 것 ▶혼잡제어 : 네트워크 내의 패킷 수가 넘치게 증가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
특징
연결형 서비스로 가상 회선 방식 제공 ▶3-Way handshaking과정을 통해 연결을 설정하고 4-Way handshaking을 통해 해제
흐름제어 ▶데이터 처리 속도를 조절하여 수신자의 버퍼 오버플로우를 방지
혼잡제어 ▶ 네트워크 내의 패킷 수가 과도하게 증가하지 않도록 방지
데이터의 전송 순서 보장
신뢰성있는 데이터 전송 ▶신뢰성이 높은 전송을 하기 때문에 UDP보다 전송속도가 느림 ex) 파일 전송
전이중(Full-Duplex), 점대점(Point to Point)방식 ▶전이중 : 전송이 양방향으로 동시에 일어날 수 있음 ▶점대점 : 각 연결이 정확히 2개의 종단점을 가지고 있음
**위와 같은 특징을 지니는 이유
TCP는 연결형 서비스로 신뢰성을 보장하기 때문에 그래서 3-Way handshaking의 과정도 사용하는 것이고, 데이터의 흐름제어나 혼잡제어와 같은 기능도 하는것 하지만 이러한 기능때문에 UDP보다 속도가 느림 ▶그렇기에 TCP는 연속성보다 신뢰성있는 전송이 중요할 때 사용하는 프로토콜
2. UDP
비연결형 프로토콜 ▶연결을 위해 할당되는 논리적인 경로가 없고, 각각의 패킷은 다른 경로로 전송되며, 독립적인 관계를 지님
데이터를 데이터그램 단위로 처리하는 프로토콜
특징
비연결형 서비스로 데이터 그램 방식을 제공 ▶ 데이터의 전송 순서가 바뀔 수 있음
데이터 수신 여부를 확인하지 않음 ▶ TCP의 3-Way handshaking과 같은 과정이 없음
신뢰성이 낮음 ▶흐름제어가 없어서 제대로 전송되었는지 오류가 없는지 확인 불가능
TCP보다 속도가 빠름
1:1 & 1:N & N:N의 통신 가능
**UDP는 신뢰성보다는 연속성있는 전송이 필요할 때 사용하는 프로토콜 ex) 실시간 서비스(streaming)